헤임스크링글라 - 서문 (작성중)
나는 내가 배운 것을 따라 북부의 땅을 통치하고 덴마크 말을 썼던 족장들에 대한 고대 자료가 적혀 있는 책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학자들이 말하는 내용과 그들의 가계를 포함한다. 이 중 일부는 자신들의 조상을 추적하던 왕들 혹은 위대한 혈통을 가진 다른 사람들이 보관했던 족보에서 발견되고, 또 일부는 사람들이 유희를 즐기기 위한 오래된 시나 노래에 적혀있었다. 또 우리는 이 자료들의 전체적인 사실을 모르지만, 우리는 옛날 학자들이 그것들을 사실로 여겼음을 예시로부터 알 수 있다.
흐비니르(Hvinir)의 툐돌브(Þjóðólfr)는 미발(美髮)왕 하랄드(Haraldr Hárfagri)의 시인이었다. 그는 또한 Ynglingatal이라 불리는 로근발드 헤이둠해리(Rögnvaldr Heiðumhæri) 왕에 대한 시도 작성했다. 로근발드는 검은 할프단(Halfdanr Svarti)의 형제인, 올라프 게이르스타달브(Óláfr Geirstaðaálfr)의 아들이었다. 그 시에서는 그의 서른 조상들의 이름이 있으며, 그들 각각의 죽음과 매장 장소에 대해 이야기한다. 푤니르(Fjölnir) 또한 그곳에 언급되는, 스비아인(Swedes)에서 오래 숭배되어 온 신, 잉비-프레이르(Yngvi-Freyr)의 아들이다. 그의 이름에서 따와 잉글링(Yngling)이 그리 불린다. 스칼드꾼 에이빈드(Eyvindr Skáldaspillir) 또한, 하콘(Hákon)에 대해 작성된, 시 Háleygjatal에서 위대한 야를(족장) 하콘의 조상을 이야기했다. 그곳에 잉비-프레이르의 아들 새밍(Sæmingr)이 언급되며, 비슷하게 각 죽음과 매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툐돌브의 자료에 따르면, 잉글링의 삶이 먼저 쓰였고, 학자들의 자료로 나중에 확장되었다.
가장 이른 시대는 화장의 시대라 불리며, 모든 죽은 사람들은 불태워지고, 그 후에 기념비가 세워졌다. 하지만 웁살라의 분지에 프레이르가 묻힌 이후에, 많은 족장들은 자신들의 친인척을 기리는 기념비 못지 않게 고분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후, 데인인(Danes)의 왕, 자랑스런 단(Dan) 때, 그 스스로 고분을 만들었고 죽으면, 그의 왕실 예복과 싸움 도구, 그의 안장을 얹은 말과 다른 많은 재물과 함께 그를 그곳으로 이송하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그의 친인척의 다수도 그 후에 그렇게 했다. 덴마크 무덤 시대의 시작이었다. 하지만 화장의 시대는 스비아인과 노르웨이인들 사이에서 훨씬 길게 지속되었다.
미발왕 하랄드가 노르웨이의 왕이었을 때, 아이슬란드는 안정되었다. 하랄드 왕과 함께 시인들이 있었고, 사람들이 여전히 자신들의 시와 노르웨이를 통치하기 시작한 이래의 모든 왕들의 시을 알고 있다. 우리는, 지도자 스스로들 혹은 그들의 아들을 위해 작성된, 그 시편들에서 이야기 된 것들로부터 많은 예시를 얻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의 여정 혹은 전투에 관한 그 시편들 속의 모든 것을 사실로 받아들인다. 그들이 섬기는 이를 가장 높이 칭찬하는 것은 시인들의 습관으로서, 다만 아무도 감히 지도자에게 직접 그 행위가 헛된 자랑과 거짓임을 모두 지금 알고있다고 말할 수 없다, 지도자 자신도 포함해서. 그건 칭찬이 아니라, 조롱이 될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